1억인 서명운동

일본군'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한
세계 1억인 서명운동

일본은 1930년대 초부터 1945년까지 진행한 아시아 태평양 침략 전쟁에 어린 소녀들과 여성들을 강제 연행하여 전쟁터로 끌고 다니며 일본군 성노예로 만들고, 인권을 유린했다. 전쟁이 끝난 후에도 소녀와 여성들을 전쟁터에 그대로 버려지거나 목숨을 잃게 했으며 고향으로 돌아온 경우에도 범죄은폐와 왜곡 등으로 인해 피해를 해결 받지 못하고, 50년 이상의 침묵을 강요 당한채 고통스럽게 지내야 했다.

1990년대 초부터 시작된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한국의 여성운동에 힘입어 피해자들은 침묵을 깨고 당당하게 일본국가의 범죄를 고발하기 시작했고, 일본정부에게 범죄인정과 공식 사죄, 법적 배상 등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그 활동은 아시아를 넘어 국제사회로 확대되어 갔고, UN과 ILO등 국제인권기구는 일본군'위안부'문제를 전쟁범죄로, 인권에 반하는 범죄로 규정하고 일본정부에게 피해자에 대한 공식사죄와 법적배상 등을 권고했다.

그러나 일본정부는 피해자와 국제사회의 요구를 거부한 채 민간모금을 통한 '위로금'으로 일본정부가 주도한 국가범죄이자 전쟁범죄에 대한 법적 책임을 회피하려 하였다. 피해자들을 위한 원상회복 조치는 커녕 오히려 강제연행 부인등 범죄의 본질 자체를 왜곡하고, 피해자들의 인권을 훼손하는 폭언을 가하고 있으며 일본에서 일본군 '위한부'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하고 있는 인권활동가들을 탄합하고 있다. 이러한 행위는 현재에도 계속되는 인권침해이며 유엔인권이사회 이사국의 지위를 위반하는 것이다.

우리는 국제 인권기구 및 세계시민사회의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이 인류공동의 과제임을 인식하게 할 것이다. 아울러 일본정부가 하루 속히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사죄와 배상을 실시하여 인권을 회복 시키고, 전쟁이나 내전 시 여성에 대한 성노예, 조직적 강간 등의 폭력이 일어나지 않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노력할 것이다.
이를 위해

세계가 요구한다!
일본 정부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에게 공식사죄하고
법적 배상하라!

1억인 서명운동을 전개한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1억인 서명하기

1억인 서명운동 서명하기

현재 1,074,571 명이 온라인 서명에 참여했고,
999,714 명이 오프라인 서명에 참여했습니다.
우리의 목표의 1억인의 목소리를 모으는 것입니다!

Sign Your Name

세계1억인 서명운동 참여현황

세계 1억인 서명 운동

현재

1,074,571 명이 온라인 참여

999,714 명이 오프라인 참여

Our Goal is 100,000,000 Persons

최근 서명 참여자

  • Kwon Ray
    Korea
    194분전
  • Song Saetbyul
    Korea
    446분전
  • Kim Minji
    Korea
    453분전
  • 복 유진
    Korea
    544분전
  • 윤 이찬미
    Korea
    1080분전

캠페인 소식

새소식 연대단체 참여현황 공유하기

정대협과 함께하는 더 많은 방법